광주 軍공항 이전, 대화의 장 활짝 열어 해법 찾는다!

-국조실 주재 광주·전남 및 관계부처 협의회 첫 개최..광주․전남의 대화 재개로 문제 해결 첫걸음, 軍공항 이전문제 활로 계기..관계부처 협의체 통해 지자체와 함께 실현 가능한 대안 마련․조정 예정

조순익 기자 | 입력 : 2021/04/03 [01:40]

▲ 회의 사진 @ 국무총리실 제공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광주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 국무조정실, 국방국토기재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광주전남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광주와 전남이 상생의 대타협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총리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체를 구성하여 논의할 것을 국무조정실장에게 지시하여 개최됐다.

▲ 광주군공항 이전 관련 관계부처 회의  © 국무총리실 제공

광주 공항 이전 문제는 201410월 광주광역시가 공항 이전을 건의한 이래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다각적으로 노력해왔으나, 지역 간 갈등으로 예비이전후보지도 선정하지 못한 채 수 년 동안 논의의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331일 지역 언론인 간담회에서 문제 해결 의지를 표명하면서 지역 간 소통을 재개하고 공항 이전 문제의 활로를 모색하는 계기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 국무총리실 제공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광주 공항 이전 문제가 해법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보태고, 국무조정실도 조정자의 역할과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두 지역 간 소통과 배려를 통해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함께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앞으로 관계부처 협의체를 중심으로 광주·전남이 공항 이전지역 선정에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고 조정해나가기로 했다.

 

現 취재국장 조순익 기자(2014.10.13.字~)/
前 편집국장(2011.7.9.~2014.10.12./3.3년)
-제보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