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스포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명사 에서 부산광역시본주당산 당산제 를 올렸다
연산동 곡리당산 당산제
 
강동열 기자 기사입력  2019/07/14 [12:46]

지난 11일 부산신명사 주지 강은점은 강원도굿명인 손동일과 신명사 신도 20명과 함께 연산동 곡리당산 당산제 를 올렸다.당산제에 앞서 신명사 신도 20명과 연산4동 주민센터 의 지원을 받아 당산주변 청소와 그동안 쌓여 있던 낙엽및 15포대에 달하는 쓰레기 를 정리했다.

▲     ©강동열 기자

연산동 곡리당산 당산제는 음력3월 중에 택일하여 2,3년마다 한번씩 지내왔는데 지금은 거의 방치 되고 관리하는 사람이 없어 참으로 안타까운 실정인데,이번에 신명사 측에서 자비를 들여 주변 청소와 많은 제물을 올리고 당산제 를 올렸고,신명사 주지 강은점은 앞으로 자주 찿아와서 관리도 하고 매년 당산제 를 올리겠다고 말했다.

▲     ©강동열 기자

곡리당산 제당은 대지면적 12평에,건물 0.7평으로,동향을 하고 있으며 기와맞배지붕에 블록으로 벽을쌓아 시멘트로 마감한 구조물이며,문은 여닫이 외짝 알루미늄새시 문이다.제단은 직사각형 나무 제단이고,신체는 위패로 본주당산신위(本主堂山神位)라는 지방이 붙어있다  

현재의 제당은1971년 건립한 것이라고 한다.

▲     ©강동열 기자

연산동 곡리 당산제는 제의 주도층의 고령화로 제의날짜도 변경되고 절차도 간소화 되면서 지금은 거의 유명무실화 되어가는 상황인데,이런 안타까운 마음에 신명사 주지 강은점은 우리향토문화를 계승하고,깨끗하게 보존하여 더욱발전 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사(편집인),사회교육부기자:강동열
제보/010-4548-2856
e메일--tbc1156@daum.net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Share on Google+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밴드밴드 네이버네이버
기사입력: 2019/07/14 [12:46]  최종편집: ⓒ e조은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